달력

52024  이전 다음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1. 'I have fixed my bicycle.'(나는 자전거를 다 고쳤다.) : 현재완료

2. 'I have been fixing my bicycle.'(나는 자전거를 계속 고치고 있었다) : 현재완료진행

이렇듯 전자인 현재완료는 어떤 행위로 인해 나타난 현재의 '결과'에 중점을 두는 반면에 후자인 현재완료진행은 그 '행위'

자체에 촛점을 맞추는 표현이라고 배웠습니다. 또한 1번문장의 경우 '자전거를 고치는 행위'가 완료가 되었지만 2번 문장의

경우는 그 행위가 완료가 되었는지 아닌지는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는 앞장에서 예로 든 태히와 제석의 대화를

떠올려보면 쉽게 이해가 가시리라 생각됩니다.

다른 예문을 들어 보겠습니다.

1. 'I have done my homework. So, I can go out now.'(나는 숙제를 다했어. 그래서 이제 외출 할수 있어)

2. 'I am so tired right now. I have been doing my homework all day.'(나는 지금 엄청 피곤해. 하루종일 숙제를

해왔거든)

1,2번 문장 '현재완료와','현재완료진행'의 차이가 좀 느껴지시나요?..

1번문장의 경우 '나는 숙제를 다했다', '끝마쳤다'로 행위의 '결과'에 대해 얘기하고 있습니다. 그 명칭이 '현재완료'인 것처럼

지금까지의 행위가 '완료'되었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는반면,

2번문장의 경우 숙제를 다했는지 아닌지는 상관이 없이 하루종일 숙제를 한 '행위'에 대해 얘기하고 있습니다. 감 잡으셨나요?

같은 맥락으로, 어떤 행위의 '완료'에 의한 '결과'를 표현하기 위한 '현재완료'의 특성때문에 현재완료는 '구체적인 결과'를

묻기위한 표현인 'how much', how many'등과 같은 표현과 주로 함께 사용됩니다. 반면에, 어떤 '행위'의 지속을 표현하는

'현재완료진행'은 보통 'how long' 함께 사용 됩니다. 이해가시나요? 그럼 예를 한번 들어 보겠습니다.

'How many shirts have you washed?'(너는 셔츠를 몇개나 세탁했어?)

'How long have you been washing your clothes?'(얼마나 오래 너는 빨래를 하고 있었어?)

 

Posted by skyedu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