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력

52024  이전 다음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가정법

기초 영문법 2011. 8. 23. 19:55

<가정법>

10.1. 가정법의 종류 
if 절의 시제가 과거면 가정법 과거, 과거완료면 가정법 과거완료다. 가정법 과거의 주절은 would, shoud, could, might + 원형, 가정법 과거완료는 would, should, could, might + have + p.p. 다. 

  10.1.1. 가정법 과거 : 현재사실과 반대 가정/ 현재로 해석 

  (a) If I had/ enough apples,/ I would bake/ an apple pie.//  
      내가 가졌다면/ 충분한 사과를 가졌다면,/ 내가 만들 텐데/ 애플파이를 만들 텐데.// 
  (b) If the weather were/ fine,/ we would go/ to the zoo.// 
      날씨가 -이라면/ 좋다면,/ 우리는 갈 텐데/ 동물원에 갈 텐데.// 
  (c) If I could sing/ as well as you,/ I would join/ the club.// 
      내가 노래할 수 있다면/ 너만큼 잘 할 수 있다면,/ 나는 들어갈 텐데/ 그 클럽에 들어갈 
      텐데.// 

가정법 과거는 현재 사실을 반대로 표현하며 해석은 현재로 한다. (a)는 사실은&nb sp;현재 충분한 사과가 없다는 의미이고, (b)는 현재 날씨가 좋지 않다는 뜻이며, be 동사를 사용할 때 인칭과 수에 관계없이 가정법 과거에서는 were 를 쓴다고 알고 있지만 was 도 자주 사용된다. (c)는 사실 내가 너만큼 노래를 잘하지 못다는 의미로 If I were able to sing 도 같은 표현이다. 

  10.1.2. 가정법 과거완료 : 과거사실과 반대 가정/ 과거로 해석 

  (a) If he had studied,/ he would have passed/ the exam.// 
      그가 공부했다면,/ 그는 합격했을 텐데/ 시험에 합격했을 텐데.// 
  (b) If you had told/ me,/ I would h ave helped/ you.// 
      네가 말했다면/ 나에게 말했다면,/ 내가 도왔을 텐데/ 너를 도왔을 텐데.// 
  (c) If I had had/ enough money,/ I could have gone/ to New York.// 
      내가 가졌다면/ 충분한 돈을 가졌다면,/ 내가 갔을 텐데/ 뉴욕에 갔을 텐데.// 

가정법 과거는 과거 사실을 반대로 표현하며 해석은 과거로 한다. (a)는 사실은 과거에 공부하지 않았다는 의미로 (b)는 네가 나에게 말하지 않았다는 의미로 (c)는 충분한 돈이 없었다는 뜻이다. (c)의 had had 의 표현에서 앞의 had 는 조동사로 뒤의 had 는 have 의 과거분사로 쓰였다.  

끊어 읽기 연습 1 - 사선(/)으로 끊어진 의미단위에 따라 우리말로 옮기시오. 
         1) If I had/ enough money,/ I could buy/ the book.//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If I were/ rich,/ I could buy/ a car.//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3) If I were/ a bird,/ I could fly/ to you.//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4) If he had worked/ harder,/ he could have succeeded.//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5) If it had been/ fine,/ we would have gone/ on a picnic.//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해석]   1) 만약 내가 가지고 있다면/ 충분한 돈을 가지고 있다면,/ 나는 살 수 있을 텐데/ 
            그&n bsp;책을 살 수 있을 텐데.// 
        2) 만약 내가 -이라면/ 부자라면,/ 내가 살 수 있을 텐데/ 자동차를 살 수 있을 텐데.// 
         3) 만약 내가 -이라면/ 새라면,/ 내가 날 수 있을 텐데/ 너에게 날아 갈 수 있을 텐데.// 
         4) 만약 그가 일했다면/ 더 열심히 일했다면,/ 그는 성공할 수 있었을 텐데.// 
         5) 만약 그것이 -이었다면/ 날이 맑았다면,/ 우리는 갔을 텐데/ 소풍을 갔을 텐데.// 

 10.1.3.  가정법 현재, 미래 

  (a) If it rains/  tomorrow,/ I will put off/ the meeting.// 
      비가 내리면/ 내일 비가 내리면,/ 나는 연기할 것이다/ 그 모임을 연기할 것이다.// 
  (b) If it should rain/ tomorrow,/ I will put off/ my departure.// 
      혹시라도 비가 내리면/ 내일 비가 내리면,/ 나는 연기할 것이다/ 그 모임을 연기할 
      것이다.// 
  (c) If Jane should call,/ tell her/ I'll be back/ at five.// 
      제인이 혹시 전화하면/ 그녀에게 말해라/ 내가 돌아온다고/ 5시에 돌아온다고 말해라.// 

(a)는 현재나 미래에 비가 올&n bsp;가능성이 있을 경우 비가 온다면 연기한다는 의미이고, (b)는 비가 올 가능성은 없지만 ‘혹시라도’ 비가 내리면 이라는 가정이지만 기본적으로 의미는 같다. 따라서 (c)는 If Jack calls, 로 표현할 수도 있다. 

끊어 읽기 연습 2 - 사선(/)으로 끊어진 의미단위에 따라 우리말로 옮기시오. 
         1) If you had not helped/ me,/ I could never have finished it.//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If I had known it,/ I could have told/ it/ to you./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3) If it should rain/ tomorrow,/ the party would not be held.//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4) If he comes,/ I will go/ there/ with him.//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5) If the sun were to rise/ in the west,/ I would not break/  my word.//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해석]   1) 네가 돕지 않았다면/ 나를 돕지 않았다면,/ 나는 결코 그것을 끝내지 못했을 텐데.// 
         2) 내가 그것을 알았다면,/ 나는 말할 수 있었을 텐데/ 그것을/ 너에게 말할 수 있었을 
            텐데.// 
         3) 혹시라도 비가 내리면/ 내일 내리면,/ 파티는 열리지 않을 것이다.// 
         4) 그가 온다면, 나는 갈 것이다/ 거기에/ 그와 함께 갈 것이다 .// 
         5) 해가 뜬다면/ 서쪽에서 뜬다 해도,/ 나는 깨지 않을 것이다/ 약속을 깨지 않을 것이 
            다.// 

10.2. 특별한 형식의 가정법 
 10.2.1.  I wish 가정법 : 

  (a) I wish/ I were (was)/ a doctor.//           
       좋을 텐데/ 내가 -라면/ 의사라면 좋을 텐데.//  
  (b) I wish/ I had bought/ the bag.//    
       좋을 텐데/ 내가 샀다면/ 그 가방을 샀다면 좋을 텐데.// 
  (c) I f only I was (were)/ as beautiful as you.// 
       좋을 텐데/ 내가 -라면/ 너만큼 아름답다면 좋을 텐데.// 

I wish 가정법은 어떤 일에 대해 후회나 유감을 표현하며 가정법 과거와 과거완료만이 쓰인다. (a)는 현재 의사가 아닌 것에 대한 후회나 유감의 표현이고 (b)는 과거에 사지 않은 것에 대한 후회를 나타낸다. (c)의 If only 는 I wish 를 대신하는 것으로 의미는 같다. I wish 뒤에는 that 을 사용할 수 있지만 대개 생략된다. 

  (d) I wish/ she could come/ tomorrow.// 
      좋을 텐데/ 그녀가 올 수 있다면/ 내일  올 수 있다면 좋을 텐데.// 
  (e) I wish/ she could have come.// 
      좋을 텐데/ 그녀가 올 수 있었다면 좋을 텐데.// 
  (f) I wish/ you would hurry.// --요청할 때 
      좋을 텐데/ 네가 서두르면 좋겠다.// 

(d)는 내일 올수 없다는 것에 대한 유감의 표현으로 (e)는 과거에 오지 않은 것에 대한 유감의 표현이다. (f)의 I wish you would - 는 ‘네가 -하면 좋겠다’는 요청의 의미로 사용한다. 

  10.2.2.  as if (=as though) 가정법 :    

  (a) They treat/ me/ as if I were  (was)/ their own son.// 
      그들은 대우한다/ 나를/ 마치 내가 -인 것처럼/ 그들의 친 아들인 것처럼 대우한다.// 
  (b) She talked/ to him/ as if he were/ a child.// 
      그녀는 말했다/ 그에게/ 마치 그가 -인 것처럼/ 아이인 것처럼 말했다.// 
  (c) He speaks/ as if he had seen/ the accident.// 
      그는 말한다/ 마치 그가 봤던 것처럼/ 그 사고를 봤던 것처럼 말한다.//  
  (d) He acted/ as though he had never met/ her.// 
      그는 행동했다/ 마치 그가 전 에 만난 적이 없는 것처럼/ 그녀를 만난 적이 없는 것처럼 
      행동했다.// 

as if, as though 가정법은 주로 사실이 아닌 것에 대한 표현으로 as if 뒤에 가정법 과거 시제가 오면 주절과 같은 시제를 나타내고, 가정법 과거 시제가 쓰이면 주절보다 하나 이전의 시제를 표현한다. You look/ as if you haven't slept.// (너는 -처럼 보인다/ 잠을 못잔 것처럼 보인다.) 와 같이 주로 look, sound, smell 등과 자주 쓰인다. 

  (e) It looks/ like rain.// 
  (f) It looks/ as if it is going to rain.// 
  (g) It looks/ as t hough it is going to rain.// 
  (h) It looks/ like it is going to rain.// 
      그것은 -처럼 보인다/ 비가 내릴 것 같다.// 

위의 네 문장은 모두 같은 의미로 (e)의 like 는 전치사이고 (h)의 like 는 접속사로 as 와 같은 의미로 쓰였다. 이 접속사 like 은 격식을 차리지 않는 형식이지만 일상적으로 자주 쓰인다. as if 나 as though 를 쓰는 것이 좋은 표현이다. 

끊어 읽기 연습 3 - 사선(/)으로 끊어진 의미단위에 따라 우리말로 옮기시오. 
         1) I wish/ it were/ true.//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I wish/ I could drive/ a car.//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3) I wish/ it were/ possible.//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4) He talked/ as if he had heard/ the news.//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nbsp;        5) He talked/ as if he knew/ the fact.//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해석]   1) 나는 좋을 텐데/ 그것이 -이라면/ 사실이라면 좋을 텐데.// 
         2) 나는 좋을 텐데/ 내가 운전할 수 있다면/ 자동차를 운전할 수 있다면 좋을 텐데.// 
         3) 나는 좋을 텐데/ 그것이 -이라면/ 가능하다면 좋을 텐데.// 
         4) 그는 말했다/ 마치 그가 들었던 것처럼/ 그 소식을 들었던 것처럼 말했다.// 
         5) 그는 말했다/ 마치 그가 아는 것처럼/ 그 사실을 아는 것처럼 말했다.//

 

Posted by skyedu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