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력

52024  이전 다음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태히가 집에 도착했을때 아버지가 돌아가셨다.'는 문장을 한번 영작해 보겠습니다.

1.'When 태히 got home, her father died.'(태히가 집에 도착했을때 아버지가 돌아가셨다.)

이문장은 태히가 도착한 것이 먼저고 그리고 아버지가 돌아가셨다는 의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러면, 태히가 도착하기 전에

아버지가 돌아 가셨을 경우를 가정한다면,

2.'태히가 도착했을때 아버지는 (이미) 돌아가셨었다.'는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요?..

이번 경우는 아버지가 돌아가신게 태히가 집에 도착한 것보다 먼저 발생한 일이죠?.. 이렇게 과거시제(When 태히 got home)

보다 더 이전의 사실을 표현하고자 할때 똑같은 '과거시제'만으로는 사건의 '선,후'를 명확히 표현할 수 없기 때문에

'had + p.p'를 사용하여 일의 순서를 구분할 수 있게 하는것이 바로 '과거완료'입니다. 이해가시나요?

언어란게 별게 아닙니다. 서로간에 좀더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기위한 것이 언어인데.. 1번문장 처럼 '과거시제'만을 사용했더니 그보다 더 이전에 있었던 일을 표현하는데 한계가 있으니 'had + p.p'라는 것을 만들어 냈구나..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자, 그러면 2번문장을 영작하면 어떻게 될까요?..

'When 태히 got home, her father had (already) died.'.. 이런 문장이 되겠네요.

어떻습니까? 이렇게 표현을 하니 과거 어느시점(태히가 집에 도착한 때)보다 아버지가 돌아가신게 더 과거라는 사실이 확실히

표현이 됩니다. 예를 하나 더 들어 볼까요?

아래의 두 문장을 보시고 차이점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have dinner : 저녁을 먹다.)

1. When I got home, they had dinner.

2. When I got home, they had had dinner.

1번문장은 'got''had' 가 모두 과거시제 입니다. 그러니 해석은 '내가 집에 왔을때 그들은 저녁식사를 했다.'가 되겠군요.

내가 늦게까지 집에 들어오지 않아서 다들 걱정하고 있다가 내가 집에 들어오고 나서야 그들이 저녁을 먹었나 봅니다.

반면에 2번문장의 경우는 'got'은 과거시제이지만 'had had'는 과거완료로 쓰였군요.(had + p.p)..혹시'뭐야 왜 had가 두개나

있어..?' 라고 하시는 분이 계시면.. 앞의 'had'는 과거완료를 만들기 위한 'had'이고 뒤의 'had'는 저녁을 먹다(have dinner)의 'have'의 'p.p'입니다. 그럼으로 그들이 저녁을 먹은것이 내가 집에 온 것 보다 먼저였다는 말이 됩니다. 그래서 해석은

'내가 집에 왔을때 그들은 저녁식사를 마쳤었다' 가 됩니다. 이해가시죠?..

자, 그럼 마지막으로 '과거완료''현재완료'를 비교해봄 으로써 이번장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1. I have finished my homework. (나는 숙제를 다 끝냈다.) : 현재완료

2. When I called her, she had finished her homework. (내가 그녀에게 전화했을때 그녀는 숙제를 다 끝냈었다.) : 과거완료

현재완료의 정의에 대해 기억하고 계시죠?.. '과거의 행위에 대해 야기된 현재의 결과','과거를 포함한 현재'.. 이렇듯 현재완료의

시점은 항상 '현재'입니다. 그러면 2번문장에서 기준이 되는 시점은 언제 일까요?.. 네..그렇습니다. 바로 '내가 그녀에게 전화

했을때'입니다. 그때를 기준으로해서 그녀가 숙제를 끝낸것이 더 이전의 일이니 'had finished'(과거완료)를 사용한 것입니다.

이와같이 현재완료는 시점이 항상 '현재'이어서 독립적으로 쓰일수 있지만, 과거완료는 2번의 경우처럼 항상 '기준시점'

나타내는 표현과 같이 사용됩니다. 이해하셨죠? ^^

Posted by skyedu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