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력

52024  이전 다음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이번 19장에서는 현재완료와 과거시제의 차이점에 대해 배워 보겠습니다.

지난 장에서 현재완료는 '과거의 행위가 현재에 영향을 미치는 것' 간단히 말하면 '과거를 포함한 현재'라고 말씀 드렸습니다.

이에반해 '과거시제'는 단순한 과거만의 사실을 서술할때 사용한다는 것도 배우셨습니다. 그럼 그 두 표현의 차이점을 아래의

문장을 통해 좀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I took a shower.(과거시제)

2. I have taken a shower.(현재완료,taken:took의 과거분사)

먼젓번에도 언급 드렸다시피 한국어에 영어의 '현재완료'에 해당되는 표현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두 문장을 번역하면

똑같이 '나는 샤워를 했다'라는 뜻입니다. 그러면 두문장 사이에는 어떤 의미차이가 존재할까요?..자, 고민하는 시간을 한번

가져볼까요?^^

먼저 2번 문장을 살펴 보겠습니다. '현재완료'는 '과거를 포함한 현재'라고 했으니 이 문장이 담고있는 뜻은 '나는 샤워를

조금전 부터 지금까지 했고(과거), 그래서! 깨끗하다.(현재)'라는 뜻입니다. 샤워를 한것은 과거인데 '현재완료'는 현재의 상황에

대해서도 말해주기 때문에 샤워를 한 후의 현재는.. 아직 물기가 촉촉하고 깨끗해진 상태겠죠?..

자, 그럼 그에반해 1번 문장은 '과거시제'이므로 오직 과거에 '샤워를 했다'는 사실만을 얘기해 주고 있습니다. 지금 화자가

깨끗한지 더러운지에 대해선 우리가 전혀 알 수가 없습니다. 'I took a shower'란 문장뒤에 '그런데 나는 그 이후에 막노동을

해서 지금 이렇게 더러워'라고 얘기 할수도 있는 겁니다. 이해가 되시나요?

자, 그럼 좀 더 많은 예들을 들어 보겠습니다.

I spilt coffee on my shirt.(나는 셔츠에 커피를 쏟았어).... : 지금도 셔츠가 더러운지 아닌지는 모름.

I have spilt coffee on my shirt.(나는 셔츠에 커피를 쏟았어)... : 그래서 지금 옷이 더러워.

I lost my dog.(나는 내 강아지를 잃어버렸어)... : 그 이후 찾았는지 못 찾았는지에 대해서는 알 방법이 없음.

I have lost my dog.(나는 내 강아지를 잃어버렸어)... : 그래서 지금 강아지와 같이 있지 않아.

자, 차이점을 아시겠나요?.. 이렇듯 단순한 과거의 사실을 얘기하는 '과거시제'와는 달리 '현재완료'는 과거의 행위가 항상

현재의 결과와 연관지어 집니다.

또한 현재완료는 '과거를 포함한 현재'를 말하고 있기때문에 'last night', 'yesterday'등 과거의 어느 한 시점만을 얘기하는

단어들과는 같이 쓰여질 수 없습니다.

이번 20장에서는 현재완료와 현재시제에 관한 두번째 시간으로써 just, already 그리고 yet의 용법에 대해 배워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just에 대해 살펴 보면.. just는 exactly(정확히), only(단지)등의 뜻도 있지만 우리가 이번장에서 살펴볼 내용은

'방금전','막'등의 의미입니다. 그럼 문장을 한번 볼까요?..

1. I have just finished my homework.(나는 이제 막 숙제를 끝냈다.)

2. I just finished my homework.(나는 이제 막 숙제를 끝냈다.)

앞장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생각해보면 두 문장의 뜻은 달라야 하지만 2번 문장에서 보는것 처럼 '과거시제'에 'just'

포함된 문장의 경우는 '현재완료'와 같은 뜻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그럼 다시 앞장에서 배웠던 문장들을 보겠습니다.

1. I took a shower.

2. I have taken a shower.

앞장에서 설명 드렸듯이 이 두 문장은 뜻이 달랐지만 1번문장에 'just'(방금 막)를 포함해서 'I just took a shower'라고

할 경우 2번문장의 뜻 '나는 샤워를 했고 그래서 지금 깨끗하다'와 같은 뜻의 문장이 됩니다. 이해 하시겠죠~?

'just'의 용법과 마찬가지로 'already''yet'또한 '현재완료'와 '과거시제' 모두에 쓰일 수 있는 표현들입니다.

먼저 already에 대해 살펴보면.. 'already'는 '생각보다 빨리, 벌써,이미'란 뜻입니다. 문장을 한번 볼까요?

1. I have already taken a shower.(나는 이미 샤워를 했어. 그래서 깨끗해)

2. I already took a shower.(나는 이미 샤워를 했어. 그래서 깨끗해)

두 문장은 같은 뜻입니다. '과거시제'인 2번문장에 'already'가 쓰임으로써 1번 문장과 같은 뜻을 가지게 되었군요.

마지막으로 'yet'에 대해 살펴보면 'yet'은 보통 부정문이나 의문문에서 '아직~않다'라는 뜻으로 사용 됩니다.

1. I haven't taken a shower yet.(나는 아직 샤워를 하지 않았어.)

2. I didn't take a shower yet.(나는 아직 샤워를 하지 않았어.)

아래의 내용을 영어로 쓰시오.(15분)

1. 너는 오늘 학교에 어떻게 갔니?(힌트:How)

2. 너는 지금 어디서 테니스를 치고 있니?(힌트:Where)

3. 나는 책을 그리 자주 보지 않는다.(힌트:very often)

4. 나는 일년전에 샤워를 했어!(힌트:a year)

5. 나는 3시간동안 김태히와 데이트를 했어.(현재완료사용할것)

6. 너는 소히를 만난적이 있니?

.

.

.

.

.

.

.

.

.

정답

1. How did you go to school?

2. Where are you playing tennis?

3. I don't read book very often.

4. I took a shower a year ago.

5. I have dated with 김태히 for 3 hours.

6. Have you (ever) met 소히?

Posted by skyedu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