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명사 (종류, 수, 격) >
명사 1 (종류, 수 격)
◆ 명사의 종류
명사에는 보통명사, 집합명사, 추상명사, 물질명사, 고유명사의 5가지가 있으며, 그 수를 셀 수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셀 수 있는 명사(가산명사)와 셀 수 없는 명사(불 가산명사)로 나눈다.
Teaching Point 1 : 셀 수 있는 명사
(1) 셀 수 있는 명사에는 보통명사와 집합명사가 있다.
(2) 단수와 복수의 구별이 된다.
• a dog / dogs
• a tooth / teeth
(3) 단수 앞에는 부정관사 a/an을 붙인다.
• a boy
• an apple
(4) 수사를 붙일 수 있다.
• two cats
• three dolls
(5) many, few, several 등의 수를 나타내는 형용사로 수식한다.
• many books
• a few friends
• several days
Teaching Point 2 : 셀 수 없는 명사
(1) 셀 수 없는 명사에는 추상명사, 물질명사, 고유명사가 있다.
(2) 복수형이 없다.
• happiness
• milk
• Lincoln
(3) 부정관사를 붙이지 않는다.
• bread
• advice
(4) 수사가 직접 수식할 수 없다.
• two sheets of paper
• three pieces of chalk
(5) much, little 같은 양을 나타내는 형용사로 수식한다.
• little juice
• much sugar
참고 : 셀 수 있는 명 사와 셀 수 없는 명사의 구별
셀 수 있는 명사와 셀 수 있는 명사가 언제나 명확히 구분되어 있는 것은 아니다. 그 명사가 문맥상 갖는 의미에 따라 셀 수 있는 명사가 되기도 하고, 셀 수 없는 명사가 된다.
• School begins at eight-thirty. (학교 수업은 8시 30분에 시작된다.)
< ☞ 여기서 school은「수업」이라는 뜻으로 셀 수 없는 명사이다. >
• There are three schools in this town. (이 마을에는 학교가 3개 있다.)
< ☞ 여기서 school은「학교」라는 뜻으로 셀 수 있는 명사이다. >
• ※ 좀 더 자세한 내용은 해당 명사의 용법 에서 다룬다.
◆ 명사의 수
셀 수 있는 명사는 하나를 나타내는 단수형과 둘 이상을 나타내는 복수형이 있다. 우리말에는 수의 개념이 분명하지 않은 경우가 많으므로 영어를 잘 이해하려면 수의 개념을 제대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Teaching Point 1 : 명사의 복수형 (규칙 변화)
단수형 명사의 어미에 -s, -es를 붙여 복수형을 만든다.
(1) 대부분의 명사는 어미에 -s를 붙여 복수형을 만든다.
• book → books
• dog → dogs
• apple → apples
(2) 어미가 -s, -ss, -x, -sh, -ch, -o로 끝나는 명사는 -es를 붙여 복수형을 링榮.
• bus → buses
• class → classes
• box → boxes
• dish → dishes
• bench → benches
• potato → potatoes
• hero → heroes
• tomato → tomatoes
• 예 외:
• piano → pianos
• photo → photos
• kilo → kilos
• radio → radios
• bamboo → bamboos
• studio → studios
참고 : zero는 zeros, zeroes 두 가지 모두 쓰인다.
(3) 「자음+y」로 끝나는 명사는 y를 i로 바꾸고 -es를 붙여 복수형을 만든다.
• baby&n bsp;→ babies
• city → cities
• lady → ladies
• 주의 : 「모음+y」로 끝나는 명사는 그대로 -s만을 붙여 복수형을 만든다.
• boy → boys
• monkey → monkeys
• toy → toys
(4) -f, -fe로 끝나는 명사는 f, fe를 v로 바꾸고 -es를 붙여 복수형을 만든다.
• leaf → leaves
• knife → knives
• wife → wives
• 예외:
• belief (신념) → beliefs
• chief (우두머리) → chiefs
• proof (증거) → proofs
• roof (지붕) → roofs
• saf e (금고) → safes
Teaching Point 2 : 명사의 복수형 (불규칙 변화)
단수형 명사와 복수형 명사의 형태가 달라지는 것을 불규칙 변화라 한다.
• man → men
• woman → women
• foot → feet
• tooth → teeth
• goose(거위) → geese
• mouse(새앙쥐) → mice
• child → children,
• 참고: 외래어의 복수형
• datum → data
• bacterium → bacteria
보충 학습 : 단수, 복수가 같은 형태의 명사 :
• sheep (양)
• deer (사슴)
• fish (물고 기)
• series
• percent
• means (수단)
Teaching Point 3 : 특수한 복수형
(1) 문자, 숫자의 복수는 -’s를 붙이는 것이 원칙이다.
• You should always dot your i’s and cross your t’s. (i자에는 언제나 점을 찍어야 하고, t자에는 언제나 가로 선을 그어야 한다.)
• Your 3’s looks like 8’s. (당신의 3자는 8자처럼 보입니다.)
(2) 문자의 중복사용으로 복수를 나타내기도 한다.
• ll. 23 ~ 24 (23, 24행)
• pp. 105 ~ 109 (105페이지부터 109페이지까지)
(3) 복합명사의 복수형
• 마지막 낱말에& nbsp;복수 어미 -(e)s를 붙이는 경우:by-standers, tooth-brushes, house-keepers, girl friends, college students, grown-ups, merry-go-rounds,
• 첫 낱말에 복수 어미 -(e)s를 붙이는 경우: passers-by, commanders-in-chief, editors-in-chief
• man, woman이 이끄는 복합명사는 두 낱말 모두를 복수형으로 바꾼다:
man-servant → men-servants, woman doctor → women doctors
Teaching Point 4 : 항상 복수형으로 쓰이는 명사
(1) 두 개가 짝을 이루어 하나의 물건으로 가치가 있는 의류나 기구 등은 항상 복수형으로 쓰고, 그 수를 셀 때는 a pair of ~, two pairs of ~의 형태로 나타낸다.& nbsp;
• glasses (안경)
• shoes (신발)
• boots (부츠)
• socks (양말)
• stockings (스타킹)
• trousers (바지)
• pants (바지)
• gloves (장갑)
• scissors (가위)
(2) 어미가 -ics로 끝나는 학문, 학과 명으로서 단수로 취급한다.
• politics (정치학)
• economics (경제학)
• linguistics (언어학)
• statistics (통계학)
• 주의 : 어미가 -ic로 끝나는 학문/학과 명
• arithmetic (산술)
• music (음악)
• logic (논리학)
(3) 게임이나 병명의 일부는 복수형으로 쓰이며,&nbs p;단수로 취급하는 것이 보통이다.
• billiards (당구)
• cards (카드놀이)
• marbles (구슬치기)
• measles (홍역)
• the blues (우울증)
Teaching Point 5 : 주의해야 할 복수형
(1) 상호복수 : 교환이나 상호관계를 나타내는 경우에는 복수명사를 쓰게 된다.
• She easily makes friends with the old. (그녀는 노인들과 쉽게 친해진다.)
• I shook hands with the boss. (나는 사장과 악수를 했다.)
• You have to change buses on Main Street. (당신은 메인 스트리트에서 버스를 갈아타야 한다.)
• We took turns in driving the car. (우리는 교대로 차를 운전했다.)
• He exchanged seats with the man. (그는 그 남자와 자리를 바꾸었다.)
(2) 근사복수 : 같은 종류, 또는 성질이 유사한 2개 이상의 것을 나타내는 복수형을 근사복수라 한다.
• Mrs. Morgan is in her seventies. (모간 씨 부인은 70대이다.)
• In my early thirties, I was a doctor. (30대 초반에는 나는 의사였다.)
• In the eighties of this century, many people moved into the city. (1980년대에는 많은 사람들이 도시로 이주했다.)
(3) 「수사+명사」가 다른 명사를 수식하는 경우에는 「수 사+단수명사」로 표기한다.
• They have a five-year-old boy. (그들에게는 5살 난 사내아이가 있다.)
• Here is a ten-dollar bill. (여기 10달러 지폐가 있습니다.)
◆ 명사의 격
명사 또는 대명사가 문장 내에서 다른 말과 갖게되는 문법적 관계를 격이라 하며, 격에는 주격, 목적격, 소유격이 있다.
Teaching Point 1 : 격의 종류
(1) 주격 : 주어와 주격 보어로 쓰인다.
• John went to the movies last night. (존은 지난밤에 영화 보러 갔다.)< ☞ John이 주격 >
• The girl is beautiful. (그 소녀는 아름답다.)< ☞ The gi rl이 주격 >
• He is a doctor. (그는 의사이다.)< ☞ He가 주격 >
• 보충 학습 : 인칭 대명사의 주격
• 1인칭: I, we
• 2인칭: you
• 3인칭: he, she, it, they
(2) 목적격 : 타동사의 목적어나, 목적보어,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인다.
• He loves Jane. (그는 제인을 사랑한다.)< ☞ Jane이 목적격 >
• She painted a picture. (그녀는 그림을 그렸다.)< ☞ a picture가 목적격 >
• They called him Big Brother. (그들은 그를 형님이라고 불렀다.)< ☞ him이 목적격 >& nbsp;
• We elected Tom our leader. (우리는 탐을 우리 지도자로 선출했다.)< ☞ Tom이 목적격 >
• 보충 학습 : 인칭 대명사의 목적격
• 1인칭: me, us
• 2인칭: you
• 3인칭: him, her, it, them
(3) 소유격 : 다른 명사의 앞에 붙어 「~의」라는 소유관계를 나타내는 것이 원칙이다.
• Bill’s father is an English teacher. (빌의 아버지는 영어 선생님이시다.)< ☞ Bill’s가 소유격 >
• He wanted to use my computer. (그는 내 컴퓨터를 쓰고 싶어했다.) < ☞ my가 소유격 >
• 보충 학습 : 소유격의 의미상 관계
• 소유, 소속의 의미 my mother (나의 어머니)John's camera (존의 사진기)
• 의미상의 주어 관계my father's picture (내 아버지의 그림 = 내 아버지가 그린 그림)Mary's death (메리의 죽음)
• 의미상의 목적 관계his supporters (그의 지지자들 = 그를 지지하는 사람들)my teacher (나의 선생님 = 나를 가르치는 선생님))
보충 학습 : 인칭 대명사의 소유격
• 1인칭: my, our
• 2인칭: your
• 3인칭: his, her, its, their
Teaching Point 2 : 소유격 만드는 법
(1) 사람과 동물의 소유격은 원칙적으로&nbs p;명사의 어미에 apostrophe s(’s)를 붙여 만든다.
• Tom’s book
• her son’s toys
보충 학습 : 어미가 -s로 끝나는 고유명사나 복수형 명사의 소유격은 (’)만을 붙이는 것이 원칙이다.
• a girls’ school
• ladies’ gloves
• April Fools’ Day
• Socrates’ death
• Columbus’ discovery
• Dickens’ novels
(2) 무생물의 소유격은 전치사 of를 이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 the legs of a desk
• the front of the building
• the roof of my house
Teaching Point 3 : 주의해야 할& nbsp;소유격
무생물이라도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s를 붙여 소유격을 만들 수 있다.
(1) 시간을 나타내는 명사:
• He returned home after several years’ absence. (그는 여러 해 만에 고향으로 돌아왔다.)
• The bus stop is within ten minutes’ walk of my house. (버스 정류장은 우리 집에서 걸어서 10분도 안 되는 거리에 있다.)
• today’s newspaper (오늘 신문)
(2) 거리를 나타내는 명사:
• They won the race by a boat’s length. (그들은 (보트 길이 하나 정도의) 아주 근소한 차이로 경주에서 이겼다.)
• My house is ;within a stone’s throw from the station. (우리 집은 역에서 (돌을 던지면 닿을 정도로) 아주 가까이에 있다.)
• three miles’ distance (3마일의 거리)
(3) 가격이나 무게를 나타내는 명사:
• Give me two dollars’ worth of sugar. (설탕 2달러 어치를 주세요.)
• I bought six pounds’ weight of beef at that store. (나는 그 상점에서 쇠고기 6파운드를 샀다.)
(4) 무생물을 의인화하는 경우:
• Nature’s works (자연의 작품)
• Fortune’s smile (행운의 미소)
• Truth’s triumph (진리의 승리)
• Heaven’s will (하늘의&n bsp;뜻)
Teaching Point 4 : 절대 소유격
소유격 다음에 오는 명사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 생략할 수 있는데 이를 절대 소유격이라 한다.
(1) 생략된 명사가 문맥상 분명할 때:
• My car is bigger than John’s. (내 차는 존의 것보다 크다.)
• Mary’s was the prettiest dress. (메리의 것이 가장 예쁜 옷이었다.)
(2) ’s 뒤에 오는 house(집), store(상점), shop(가게) 등과 같은 장소나 건물을 나타내는 명사는 보통 생략한다:
• a book-seller’s (서점)
• a chemist’s (약국)
• a butcher’s (정육점)
• a shoe-maker’s (양화점)
• a baker’s (제과점)
• a barber’s (이발소)
• a dentist’s (치과)
• I spent my holidays at my&nb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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