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력

52024  이전 다음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이번장에서 배우실 표현은 'will be ~ing'(미래진행형)'will have p.p'(미래완료)입니다. 어떻습니까? 대충

어떤 내용인지 감이 오십니까?.. 아니면 그냥 '찌릿찌릿'하십니까..ㅋㅋ 자.. 그럼 차근차근 설명을 드려 보겠습니다.

 

1. 'I am playing baseball now.'(나 지금 야구하고 있어) : 현재진행형

2. 'When you called me yesterday, I was playing baseball.'(니가 어제 전화했을때, 나는 야구를 하고 있었어.) : 과거진행형

 

위의 두 문장은 우리가 앞선장에서 이미 배웠던 표현들 입니다. 기억나시죠?.. 1번의 경우 현재진행형으로써 '지금','말하는 순간'

내가 야구를 하고 있다는 뜻을 나타냅니다. 반면 2번의 경우는 기준이 되는 시점이 '니가 전화를 했을때' 입니다. 그 시점에

나는 야구를 하고 있었다는 표현이구요..

 

자, 그러면 현재와 과거에 '~을 하고있다' 혹은 '~을 하고 있었다'라는 표현을 배웠으니 이제 미래에 '~을 하고 있을것이다'

라는 표현도 배워봐야 겠죠? 바로 미래진행형(will be ~ing)입니다.

 

허허 : 'Let's watch a movie at 10:30. Is it o.k with you?'(10시 반에 영화 한편 보자. 너 그거 괜찮니?)

제석 : 'Well.. I 'm afraid not. I'wll be playing baseball.'(글세.. 안될거 같아. 나는 그때 야구하고 있을거야)

 

위의 대화에서 제석은 미래의 어느시점에 '나는 야구를 하고 있을거야'라고 얘기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그 시점은 언제죠?..

네.. 10시30분이 바로 기준 시점입니다. 이해 하셨나요?.. 과거진행형을 배우셨기 때문에 이해하시기 그리 어렵지는 않을거라

생각합니다. 단지 시점만 '과거'이냐 '미래'이냐의 차이가 있을뿐 나타내고자 하는 의미는 같으니까요.

 

자, 위에서 우리는 미래의 어느 시점에서 진행되고 있는 일을 나타낼때 '미래진행형'을 사용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그러면

이번에 배우실 내용은 미래의 어느시점에서 봤을때 이미 끝난일을 얘기할때 사용되는 '미래완료'에 대해 배워 보겠습니다.

 

'I have finished my homework.'(나는 숙제를 끝마쳤다.) : 현재완료

 

'When I got home, she had finished her homework.'(내가 집에 왔을때 그녀는 숙제를 끝마쳤었다) :과거완료

위의 두 문장 역시 우리가 이미 배운 표현들 입니다. 첫번째 문장은 현재완료로써 과거에 시작한 일을 현재 시점에서 봤을때

다 끝냈다는 표현입니다. 그리고 두번째 문장은 과거의 어느 시점(내가 집에 왔을때)에서 봤을때 이미 끝나있는 일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이번엔 '10시30분쯤이면 나는 숙제를 끝냈을 것이다'를 한번 영작해 볼까요?..

 

'I will have finished my homework by 10:30.'.. 이렇게 되겠네요..

 

여기서 기준이 되는 시간은 10시30분 입니다. 그리고 이 문장은 10시 30분을 기준으로 10시 29분이든 10시 20분이든 나는 그전에

숙제를 끝냈다는 표현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미래완료'에서는 'by'(~까지,~할때 쯤이면)가 사용된다는것도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그럼 예문을 하나 더 들어 보겠습니다.

 

허허 : 'I'll come and see you at 7:00.(나 7시에 너 보러 올게)

제석 : 'I'll be dating with 소히.'(나 소히랑 데이트 하고 있을거야)

허허 : 'Oh.. What about 10:00, then?(오, 그럼 10시는 어때?)

제석 : 'I'll have finished by then. Ok. come at 10:00'(그때쯤이면 끝냈을거야. 좋아 10시에 와)

 

그렇게 어렵지 않죠?.. 지금가지 배우셨던 내용을 어느정도 이해하고 계신다면 이번장의 내용도 그렇게 어렵진 않을거라

생각이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내용을 보다 온전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직접 작문을 해보셔야 합니다. 그 이유는 앞에서도

많이 설명을 드렸으니 더 얘기하면 잔소리만 될거 같구요 ^^;;

 

자, 그럼 이제 마지막으로.. '미래진행형'은 누군가에게 무언가를 부탁하고자 하기전에 그 사람의 계획을 묻는 용도로 사용

됩니다. 예를들어..친구에게 편지를 부쳐달라고 부탁하기전에,

 

'Will you be passing the post office?'(너 우체국을 지나 갈 거니?)

 

라고 묻는다면 '니가 만약 우체국을 지나갈 계획이 있다면..'이라는 완곡한 표현이 되지만, 만약에 이와같은 경우에

미래진행형을 사용하지 않고 '미래시제'를 사용해서

 

'Will you pass the post office?'(너 우체국을 지나갈래?)

 

라고 한다면 상대방에게 우체국을 지나가달라는 뜻의 늬앙스가 되어서 듣는사람 입장에서 부담스러울수 있습니다.

그 차이점 이해가 가시나요?..

 

이와같이 미래진행형은 누군가에게 부탁을 하기전에 상대방이 부담스럽지 않게 그 사람의 계획을 묻는 용도로 사용

가능합니다.

 

Posted by skyedu
|